New

            건강/문화 - 날씨기후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16일-17일 “많은 눈” 이후 “강추위”

             

            15일(토)은 동해상에서 불어오는 습윤한 동풍이 지형과 부딪치면서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강원영동은 15일 새벽부터 비가 시작되겠고,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는 비와 눈이 섞여 내리겠습니다. 경북동해안은 15일 아침~오후에 비가 내리겠습니다.

             

            한편,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풍에 의한 비와 서쪽에서 다가오는 구름대의 영향을 연이어 받으면서 강원영동은 비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겠고, 경북동해안은 15일 밤~16일 새벽에 소강상태를 보이겠습니다.

             

            • 예상강수량(15일)

             

            - 강원영동: 5~20mm,  경북동해안 : 5mm 내외

             

            15일 밤, 북서쪽에서 접근하는 저기압에 동반된 비구름의 영향으로 중부지방과 전라도에 비가 시작되겠고, 이후 16일(일) 새벽에는 전국으로 확대된 후, 오전까지 이어지겠습니다.


            16일 아침에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눈으로 바뀌겠고, 특히, 16일 오전에는 강원산지, 제주도산지를 중심으로 최고 10cm 내외의 많은 눈이 쌓이겠으니, 안전사고 유의 및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16일 오후~17일(월)은 대기 하층 1.5km 부근의 영하 12도 이하의 차가운 공기가 서해상으로 진출하면서 해기차에 의해 눈구름대가 발달하겠습니다. 이 눈구름대가 유입되는 서쪽지역(서울․경기도, 강원영서, 충청도, 전라도, 제주도산지)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겠습니다.


            특히, 16일 밤~17일 오전, 충청도와 전라도, 제주도산지에 최고 20cm 내외의 많은 눈이 쌓이면서 대설특보가 발표되는 곳이 있겠으니, 출근길 교통 혼잡과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변동성) 17일 오전에 서풍이 강해질 경우, 눈 구름대가 유입되는 지역이 북쪽으로 확대되어 서울․경기도에도 많은 눈이 쌓일 가능성이 있으니, 향후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전라도는 18일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향후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유의사항) 16~17일은 비가 눈으로 바뀌고 기온이 급격히 낮아지면서 노면이 얼어붙어 빙판길이 우려되고, 기상변화로 인해 주변 환경이 매우 빠르게 달라지기 때문에 주말 야외활동(나들이, 산행 등)이나 교통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추위 전망 ]


            16일 오후부터 북서쪽에서 빠르게 남하하는 찬 공기로 인해 전국의 낮기온이 전날보다 15도 가량 급격히 떨어지겠고, 19일까지 추위가 지속되겠습니다.


            특히, 17일부터는 전국의 기온이 영하권에 머무는 곳이 있겠고,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지겠습니다.


            이후 19일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부근까지 낮아지는 등, 한파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으니, 한랭질환, 수도관 동파 등 건강관리와 시설물 관리에 대비하기 바랍니다.


            이번 주(10~14일) 동안 평년보다 따뜻한 기온 분포를 보인 상태에서 16일 오후~19일 오전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체감하는 추위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되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20일부터 북쪽으로부터 유입되는 찬 공기의 강도가 약해지면서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은 기온을 회복하겠고, 주말은 전국적으로 낮 최고기온이 10도 안팎으로 올라 포근하겠습니다.


            [ 강풍 및 풍랑 전망 ]


             (강풍) 16일~18일에 강원산지와 전국 해안을 중심으로 시속 30~45km(초속 8~13m)의 강한 바람, 내륙에서는 시속 15~30km(초속 4~9m)의 약간 강한 바람이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풍랑) 15일~18일 전해상에서는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3~6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기상청] 2020.2.14.

            첨부파일 다운로드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20-02-14

            조회수81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건강/문화 (건강/문화)

            <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기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