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라이프


     전국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

  •  
         Calendar     광고문의

    New

    라이프&스토리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일상을 기록하는 브이로그

    브이로그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소확행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소확행은 소소하고 확실한 행복을 뜻하는 말로,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작지만 실현가능한 행복들을 말합니다. 여러 사람들의 공감을 얻으면서 최근 유행하는 말이죠.

    이처럼 요즘은 일상을 주제로 한 미디어 프로그램과 콘텐츠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의 대표적인 것이 브이로그인데요.

     



    브이로그는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의 합성어로 자신의 일상을 기록한 동영상 콘텐츠를 뜻합니다. 일기장에 일기를 쓰거나 예전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이용했던 방식이 영상으로 바뀐 것이죠. 태어날 때부터 영상매체를 접한 세대가 SNS의 주요 소비자가 됨에 따른 자연스런 변화로 보입니다.

    브이로그는 유튜브를 이용한 업로드가 대부분이지만, 개인 SNS나 아프리카 TV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정 주제보다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는 게 특징이죠.



    브이로그가 유행하게 된 계기로는 TV프로그램의 영향이 컸습니다. MBC ‘나 혼자 산다는 연예인들의 일상을 가감 없이 보여줌으로써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JTBC ‘효리네 민박도 이효리씨와 이상순씨의 일상을 통해 위안을 얻었다는 시청자들이 많았죠. 

    이 외에도 SBS ‘미운 우리 새끼’ KBS ‘살림하는 남자들’ MBC ‘전지적 참견 시점 등 일상을 관찰하는 포맷의 프로그램이 브이로그의 확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연예인들의 일상이야 연예인이니까 보지만, 일반인들의 일상이 뭐가 재밌냐고요? 오히려 나와 같은 일반인이라서 더 공감된답니다. 전문가들은 브이로그의 인기비결로 공감대리만족을 꼽는데요. 자신과 비슷하게 사는 타인의 모습을 통해 현실에 대한 위로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최근 브이로그는 단순히 일상을 있는 그대로 촬영하는 게 아닌 분야별로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특정 직종의 근로자가 자신이 하는 일을 보여주거나 맛집 먹방도 있고요. 외출 전 준비 모습과 외출 후 스킨케어 하는 모습, 또 운동이나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죠. 친구들을 만난 이야기, 여행, 반려동물 등 다양한 주제가 존재합니다.



    영상촬영을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카메라가 필요한데요. 일단 많은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씁니다. 스마트폰의 영상 촬영 기능이 이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 됐죠. 휴대성과 가벼운 무게라는 장점과 함께 모두가 하나씩은 가지고 있으니까요. 좀 더 욕심이 있는 브이로거들은 높은 퀄리티의 영상을 위해 전문 카메라로 촬영하기도 합니다. 카메라 제조 업체도 브이로그용 카메라를 따로 만들어 팔고 있어요.

    촬영뿐만 아니라 제작 및 편집에서도 브이로그의 인기를 체감할 수 있는데요. 브이로그 맞춤용 어플이 많이 나왔습니다. 브이로그 제작 어플도 있고, 편집 어플도 있어요. 이 어플을 통해 쉽고 빠르게 자막을 넣거나 노래를 넣을 수 있죠. 바로 유튜브나 sns에 올릴 수도 있답니다.



    그럼 브이로그는 왜 하는 걸까요?
     
    이 궁금증을 풀기 위해 브이로거 민송님을 만나보았습니다. 민송님은 자신의 일상과 여행을 브이로그를 통해 남기는데요. 자신의 추억을 언제든 쉽게 보고 싶어서 브이로그를 시작했다고 해요. 일주일 전에 무엇을 했는지, 무엇 때문에 기뻤는지 영상을 찍어 기록함으로써 좋은 기억을 잊지 않기 위함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민송님은 브이로그의 장점으로 생생한 상황 촬영긍정적이고 생산적인 하루를 언급해주셨는데요. 실제로 영상을 편집하면서 화낼 상황이 아닌데도 감정적으로 대응한 자신을 반성한 경우가 많았답니다. 또 다음에는 어떤 영상을 찍을지 미리 계획하거나 구상하면서 나태하게 누워 지내는 날이 줄어들었다고 해요.

    그럼 시청자들은 왜 브이로그를 보는 걸까요?

    앞서 말씀드린 공감 외에도 브이로그를 시청하는 사람들의 이유는 꽤 다양합니다. ‘나랑 다른 남의 일상을 보는 게 그냥 재밌어서’, ‘다 똑같은 TV 프로그램에 질려서’, ‘배움의 기회로’, ‘동기부여를 위해서’, ‘뭔가 마음이 힐링되는 느낌등 각자 보는 이유는 다 달랐어요.



    남녀노소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
    평범한 일상을 기록하면서 동시에 추억을 쌓아가는 브이로그는 텍스트의 한계를 벗어나 동영상의 생동감을 줄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일기에서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니 정말 독특하지 않나요?

    앞으로 등장할 더욱 다양한 콘텐츠들이 기대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한슬빈 기자 2018.9.21

     

    첨부파일 다운로드

    5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8-09-26

    조회수2,15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라이프&스토리

    <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기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