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라이프


     전국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

 2018-07-22
  •  
         Calendar          광고문의

    New

      Issue  
      동영상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행동하는 지식인, 2018년 3월의 독립운동가로 김원벽 선생 선정

     

     

    행동하는 지식인

    2018년 3월의 독립운동가로 김원벽 선생 선정

     

     

    연희전문학교 학생으로 3.1독립만세운동을 준비

     

    선생은 황해도 은율군 이도면에서 장로교 목사 김태석의 외아들로 태어나 서울소재 경신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기독교대학(연희전문학교)에 진학하였다.


    선생은 1919년 1월 경성 시내 전문학교 학생대표 회동에 참석하며 국제 정세와 시국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2월 초 독립운동에 참가할 것을 결심하였다.


    윌슨 미국대통령이 제안한 민족자결주의와 고종이 독살되었다는 소문이 백성들에게 퍼지자 민족대표를 중심으로 만세운동이 추진된다.


    선생은 만세운동 추진을 위해 학생 조직의 필요성을 느끼고 각 중등학교 대표를 뽑아 학생들을 결속시켰으며, 독립선언서 운반과 배포 장소를 학교별로 정하였다. 아울러 학생대표를 중심으로 2차 만세시위를 3월 5일 남대문역(현재 서울역)에서 전개하기로 결의하였다.

     


    행동하는 지식인 김원벽선생, 3.1만세운동의 선봉장이 되다.


    3월 1일 수천 명의 학생과 일반인이 탑골공원에 모였으나, 민족대표들은 유혈충돌을 우려하여 태화관에서 독립선언을 하였다.


    선생을 비롯한 학생대표는 민족대표가 탑골공원에 오지 않자 자체적으로 독립선언을 하고 남대문과 대한문 양쪽으로 행진하며 만세운동을 하였다. 급보를 받고 출동한 경찰과 헌병의 탄압이 있었으나 오후 늦게까지 시위를 계속 하였다.


    3월 5일 오전 9시 남대문역 광장에서 다시 만세시위가 시작되었다. 선생은 강기덕 등과 함께 '대한독립만세'라고 쓴 큰 깃발을 들고 약 1만여 명의 시위 군중을 이끌었다. 일제 경찰은 주모자인 선생에게 폭력을 행사하였고 이때 쇄골이 부러져 사는 동안 계속 고생하였다.


    2년간의 옥고를 치른 후 잡지 '신생활'과 일간지 시대일보 창간에 참여 하였으나 일제에 의해 폐간되는 등 실패하자 낙향한 후 1928년 별세하였다.

     

    정부는 선생의 독립운동 공적을 기리기 위해 1962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하였다.

     

     

    [국가보훈처]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00:00:00

    ‘저염 나물과 오곡밥’



     정월 대보름은 한 해를 시작하는 달이다. 한해의 풍년과 가족의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영양이 풍부한 오곡밥을 지어먹는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과거에는 겨울이 채소나 곡식이 귀한 시기였다. 때문에 겨울철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다섯 가지 통곡물로 만든 오곡밥과 가을에 준비했던 마른 나물을 볶아 만들어 먹었다. 정월 대보름, 오은경 요리연구가가 소개하는 ‘저염 나물과 오곡밥’..

    2018-02-02
    00:00:00

    행동하는 지식인, 2018년 3월의 독립운동가로 김원벽 선생 선정



      행동하는 지식인 2018년 3월의 독립운동가로 김원벽 선생 선정   연희전문학교 학생으로 3.1독립만세운동을 준비 선생은 황해도 은율군 이도면에서 장로교 목사 김태석의 외아들로 태어나 서울소재 경신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기독교대학(연희전문학교)에 진학하였다. 선생은 1919년 1월 경성 시내 전문학교 학생대표 회동에 참석하며 국제 정세와 시국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2월 초 독립..

    2018-01-31
    00:00:00

    건강한 단맛 ‘저당 팥죽’



      셰프 이혜원에게 묻다Q. ‘저당 팥죽’을 소개해주신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동짓날이 되면 팥죽을 드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일반적으로 팥죽을 만들 때, 단맛을 더하기 위해 설탕을 많이 넣기도 합니다. 저당 팥죽은 설탕 대신 설탕보다 칼로리가 1/4 정도 낮은 올리고당을 넣어 맛과 건강을 동시에 만족시킵니다. 다가오는 동짓날, 건강하고 맛있는 저당 팥죽을 꼭 만들어보세요.    &nbs..

    2017-12-15
    00:00:00

    시원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 “저염 백김치”



      셰프 한명숙에게 묻다Q. ‘저염 백김치’를 소개해주신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저염 백김치’는 염도가 높은 액젓보다 염도가 비교적 낮은 새우젓을 사용해 양념을 만듭니다. 또한, 김칫국물을 만들 때 소금을 적게 넣는 대신 깊은 맛을 내는 멸치와 새우, 북어 등을 우려낸 육수를 넣는데요. 그래서 소금을 넣지 않아도 담백하고 진한 맛이 납니다.            &n..

    2017-11-12
      1    2    3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