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라이프


     전국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

  •  
         Calendar          광고문의

    New

    라이프&스타일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AI가 사람도 뽑는다고?!

     

    로봇이 사람을 뽑는 시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직 먼 미래 이야기 아니냐고요?
    천만의 말씀.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채용은 이미 현재진행중입니다.

     

     

     

    면접관의 깐깐하고 매서운 눈초리를 더 이상 보지 못할 수도 있겠습니다_PIXABAY

     

    유럽의 P&G나 일본의 소프트뱅크 등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AI를 이용해서 서류심사에 들이는 공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롯데그룹이 올 상반기부터 AI 채용을 시작했고, 포스코와 SK하이닉스도 채용 과정에 AI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공공기관도 예외는 아닙니다. 올 상반기 한국전파통신진흥원을 시작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이 올 하반기 채용에 AI전형을 추가하기로 했죠.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2018 중견기업 일자리 드림(DREAM) 페스티벌’에서도 사전 참가를 신청한 2600여 명이 AI 서류심사를 거쳐 면접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산업부가 주최한 ‘일자리 드림 페스티벌’의 사전 신청에서는 AI를 이용한 면접이 진행되기도 했다.

     

     

     

    산업부가 주최한 ‘일자리 드림 페스티벌’의 사전 신청에서는 AI를 이용한 면접이 진행되기도 했다.


    서류심사 뿐만 아닙니다. 면접에도 AI를 도입하는 회사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앞서 말한 롯데그룹과 한미약품, SK브로드밴드, LG U+, 경동 나비엔, 유한킴벌리 등 대기업들이 채용 과정에서 AI 면접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화상카메라와 마이크를 통해 지원자의 얼굴 근육, 목소리, 뇌파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종합 평가하는데요.

     

    AI가 지원자 얼굴 68개 포인트를 지정하여 표정과 근육 움직임을 포착해 실시간으로 혈류량, 심장박동을 분석합니다. 마이크를 통해서는 음성의 높낮이나 떨림, 속도는 물론이고 자주 사용하는 단어 등을 파악해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측정하죠. 뇌신경과학을 바탕으로 설계된 질문은 54,720개에 달하며 직무에 따라 43만 개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답변에 따라서 질문이 달라지는 것은 물론이죠. 이를 통해 향후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지원자를 찾는 것이죠.

     

    이처럼 채용 단계에서 AI 시스템이 활용되는 가장 큰 이유는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아닌 로봇이 진행하는 채용이다 보니, 명확한 기준에 따라 합격 여부가 결정되죠. 또 채용 진행도 신속하게 이뤄져 구직자나 기업 입장에서도 결과를 기다리느라 진 빼는 일이 줄어듭니다. 보통 채용담당자가 한 지원자의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체크하는 시간이 10분이라면, AI는 10초면 끝냅니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이죠. 늘 문제가 됐던 부정행위나 채용 비리 등에서도 자유롭고요.

     

    "면접이라도 한번 보고 싶다"

     

    수많은 지원서가 서류 통과의 문턱을 넘지 못할 때 취업준비생들이 한탄처럼 뱉어내는 말이죠. 하지만 AI를 면접에 이용하면 더 많은 지원자가 면접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면접에 들어가는 시간, 장소, 인력의 구애를 받지 않는 만큼 기업들도 서류심사에서 굳이많은 지원자를 탈락시킬 필요가 없어지죠. 화상캠이 달린 노트북이나 PC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는 면접을 볼 수 있어요. 한 번의 기회가 소중한 면접자들에게는 환영할 만한 일이 아닐 수 없죠.

     

     

    출처_채널A 유튜브 캡쳐


    물론, AI 채용 시스템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사람은 사람이 뽑아야 한다’ 가 가장 첫 번째 이유인데요. 사람을 직접 보면서 파악할 수 밖에 없는 지원자의 분위기나 인성 등이 서류에 쓰인 스펙보다 중요하다는 것이죠. 또 ▲평가 기준 획일화 ▲시스템 조작을 통한 채용비리 ▲모범 답안 유출 등의 문제를 지적하기도 합니다. ‘AI에게서 평가를 받는다는 점이 거부감이 든다’라는 의견도 있었어요.


    인크루트와 두잇서베이가 직장인과 구직자 3,17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6명은 AI 채용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의견은 나뉠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앞으로 AI 채용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2018.8.27 

    첨부파일 다운로드

    4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8-08-28

    조회수1,88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라이프&스타일

    <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기                    ↑ 맨위로